김민재 선수의 바이에른 뮌헨 계약이 임박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바이에른 뮌헨의 23-24 시즌 경기 일정, 직항 정보, 티켓 예매 및 공식 스토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강인 선수의 파리 생제르맹 입단 오피셜 발표가 나자마자 PSG 공식 스토어에서 이강인 선수 마킹이 빠르게 품절되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독일 여행, 그 중에서도 뮌헨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미리미리 티켓 예매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바이에른 뮌헨 23-24 시즌 리그 경기 일정
23-24 시즌 바이에른 뮌헨의 정규 리그 경기 일정이 발표 되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경기 일정을 독일 지도에 맞붙게 되는 팀의 지역 위치를 표시해서 안내해주었는데, 독일 지리도 공부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담당자가 만드느라 고생은 좀 했겠지만 🙂 ) 분데스리가 1부 리그에는 총 18팀이 있습니다. 분데스리가도 다른 리그와 마찬가지로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정규 리그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정규리그 경기는 총 34경기가 됩니다. 당연히 이 중 17경기가 홈경기입니다. 정규 리그 성적을 기준으로 하위 2개팀 17위 18위 팀은 2부 리그로 바로 강등이 되며, 16위 팀은 2부 리그팀과 승강 플레이오프를 거쳐 1부 리그 잔류 여부가 결정되는 승강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분데스리가에는 FSV 마인츠05에 이재성 선수, 이번 시즌부터 슈투트가르트에서 뛰게 된 정우영 선수가 있습니다.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되도록 뮌헨 VS 마인츠05 경기나 뮌헨 VS 슈투트가르트 경기를 보는게 좋겠죠. 뮌헨의 홈경기를 기준으로 슈투트가르트 경기는 2023년 12월 15일에 예정되어 있고, 마인츠05와는 2024년 3월 8일에 경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가깝게 붙어 있으면 좋을 텐데 좀 아쉽습니다. 다만, 10월 초부터 독일과 프랑스 여행을 준비 중이라면, 9월 24일에 파리에서 파리 생제르맹과 올랭피크 드 마르세유의 르 클라시크 경기를 본 후 프랑스에서 관광하시고 10월 6일에 마인츠05와의 바이에른 뮌헨 홈경기를 관람하는 일정도 괜찮아 보입니다. 또한 9월 중순부터 10월 초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맥주 축제 옥토버페스트가 뮌헨에서 열리기 때문에 일정에 맞춰 옥토버페스트도 볼 수 있습니다. 분데스리가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싶으시다면, 주저없이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와의 경기를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이에른 뮌헨과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와의 경기를 데어 클라시커라고 부릅니다. 분데스리가의 엘 클라시코, 르 클라시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와 바이에른 뮌헨의 홈경기는 2024년 3월 30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2. 직항 정보
인천에서 뮌헨까지 가는 국내 항공사는 없습니다. 환승없이 직항으로 가려면 루프트한자 항공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 가지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서 저는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 블로그에서 루프트한자에 대해 부정적인 글을 여럿 봐서 제 경험을 비춰 말씀드리자면 루프트한자는 거른다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예전에 런던에서 베를린갈 때 루프트한자 항공을 이용해 본 적이 있는데, 크게 불편한 점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기내 깨끗하고 친절까지는 아니더라도 불친절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마 게르만족 특유의 강인한 인상과 독일어때문에 그런 이미지가 생긴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법이니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뇌피셜이지만 김민재 선수로 인해 국적 항공사에서도 뮌헨 직항이 생기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3. 티켓 예매 방법
티켓 예매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티켓 구매 대행 업체를 통해 예매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예매 과정이 편하다입니다. 대행 업체에서 알아서 전부 다 해주기 때문에 날짜와 자리만 지정하면 됩니다. 편합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당연히 직접 예매하는 것보다는 비쌉니다. 대행 수수료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행 업체 별로 다르긴 한데, 티켓 가격과 상관없이 발권 수량과 건 별로 정해진 수수료를 받기도 하고, 티켓 가격에 대비하여 요율을 정해서 받기도 합니다. 아마도 티켓 대행 수수료는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수요 공급의 법칙이 빠르게 작동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바이에른 뮌헨의 공홈에서 직접 예매하는 방법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홈페이지 가입하고 티켓 예매하면 끝입니다. 티켓 가격도 다른 리그에 비해 매우 합리적입니다. 독일인 답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15유로에서 80유로까지 티켓 가격이 나눠져 있습니다. 2023년 7월 10일 기준 환율인 1430.88원을 적용해 보면 가장 비싼 티켓 가격도 115,000원 정도입니다. 가장 좋은 좌석이 아니라도 2층 정도면 충분히 가깝게 잘 보이기 때문에 7만원 남짓하는 가격으로 바이에른 뮌헨의 경기를 볼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가장 좋은 리그가 분데스리가입니다. 평균 관중수가 가장 높은 리그도 프리미어가 아닌 분데스리가입니다. 노란색 구역은 스탠딩 구역입니다. 스탠딩 구역의 티켓 가격은 15유로입니다. 장애인은 5유로에 관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 진행하실 경우 3층 347~340 블록은 피해서 예약 하시기 바랍니다. 저 구역은 방문 클럽의 팬을 위한 구역입니다.
4. 공식 스토어 안내
바이에른 뮌헨의 유니폼은 전통적으로 깔끔합니다. 구단의 메인 컬러가 약간 밝은 레드 계열인데 홈 유니폼의 경우 거의 레드와 화이트의 조합으로 디자인합니다. 어웨이 유니폼과 그 밖의 서드 유니폼은 해마다 컬러 변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이에른 뮌헨의 23-24 시즌 홈 유니폼 디자인은 선호하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1도 모르지만 어쨌든 저는 팔과 몸통 컬러 나누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바이에른 뮌헨 유니폼은 아직 한 개도 없지만, 만약 구매를 한다면 화이트와 골드 조합인 23-24 시즌 어웨이 유니폼을 구매하든가 아니면 40%이상 할인이 진행중인 작년 홈 유니폼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바이에른 뮌헨의 오피셜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은 크게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뮌헨에서 바이에른 뮌헨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 스토어를 찾아보면서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스토어가 홈구장인 알리안츠 아레나에 있는 건 당연하고 바이에른 뮌헨의 인기를 감안했을 때 시내에 있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바이에른 뮌헨은 뮌헨 국제 공항에도 공식 스토어가 있습니다. 뮌헨 시민들이 바이에른 뮌헨을 얼마나 자랑스러워 하는 지 알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이런 구단에서 김민재 선수가 뛰게 되다니 새삼 놀랍습니다.
이렇게 김민재 선수의 새로운 클럽, 바이에른 뮌헨의 23-24 시즌 경기 일정, 직항 정보, 티켓 가격 및 공식 스토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행지에서 독일은 늘 뒷전이었는데 이제 독일을 우선 여행지로 생각해 봐야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독일 여행 준비하시는 분들은 바이에른 뮌헨의 공홈에서 경기 일정 예매 일정 등을 미리미리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뮌헨 직항도 곧 생기리가 생각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당케 숀.